IT-스마트 디바이스/노트북&모니터&PC부품

CPU 수냉 쿨러 추천, 잘만 Reserator5 Z24 리뷰

Ceseala 2022. 10. 19. 12:46
반응형

안녕하세요. Ceseala입니다.

오늘은 잘만의 가성비 CPU 수랭 쿨러,

잘만 Reserator5 Z24 블랙 CPU 쿨러를 가지고 왔습니다.

발음은 레저레이터로, 라틴어로 '잠금 해제자'라는 뜻을 갖고 있더군요.

 

스펙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자면

세계 최초 듀얼 블레이드 워터 펌프 설계가 적용되었고,

화려한 RGB LED 탑재 및 5년 무상 AS/누수 보증이 제공되고요,

소켓 호환성은 인텔 12세대(LGA 1700)은 물론 AMD AM5도

홈페이지에서 AM5 전용 마운트 킷을 무상으로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이엔드급 성능의 아주 강력한 쿨링 성능을 갖추고 있죠.

 

사실 저는 이거 이미 3열 버전을 구매해 사용 중인데요,

아주 만족하기에, 그렇기에 2열 버전에 기대가 더 커지는 거 같습니다 :)

그럼 어떤 제품인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죠!

 

"이 사용기는 잘만테크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제품명
잘만 Reserator5 Z24 (블랙)
크기/무게
펌프 82 * 82 * 40mm
라디에이터 120 * 278 * 27mm
재질
플라스틱류, 구리, 알루미늄 등.
쿨링팬
120mm PWM팬 / 800~2000±10% RPM
지원 소켓
Intel LGA1700/2066/2011/1200/115X
AMD AM5/AM4/AM3 (잘만 홈페이지에서 AM5 브라켓 신청 필요)
LED
ARGB LED 지원
최대 TDP
-

먼저 제품 패키지의 모습입니다.

적절한 사이즈인 2열 수냉이라 패키지의 크기도 딱 적당한 느낌입니다.
전면에는 수랭쿨러의 모습과 Reserator5 Z24 Black 라고 제품명/색상이 적혀있습니다.
인텔 12세대용 마운트 킷은 별도의 자그마한 패키지로 동봉되어 있네요.

한 쪽 측면을 살펴보면, 주요 특징이 여러 언어로 적혀 있었습니다.
듀얼 블레이드 워터 펌프, PWM 기능, RGB LED 지원, 고성능 써멀 기본 제공 등이 말이죠.

오픈.
완충을 위한 얇은 스펀지 패드가 올려져 있고,

그 안에 CPU 쿨러 및 구성품들이 들어 있었습니다.
친환경 소재의 패키지라던데, 정말 촉감에서부터 친환경이 느껴지더라고요(?)

어쨌든, 구성품을 모두 꺼내봤습니다.
잘만 레저레이터5 Z24 일체형 수랭쿨러 본체와 부속 박스,
사용 설명서, 120mm 쿨링팬 2개가 들어 있었네요.
따로 들어있던 12세대 마운트 브라켓도 옆에 둬 봤습니다.

사용설명서는 작은 책자 형태로
여러 언어로 주의사항들이 적혀 있었고,
쿨러의 스펙과 구성품 리스트, 장착 방법도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설치 전 꼭 필독하시는 게 좋을 거 같네요.

부속품 박스도 열었습니다.
인텔용 브라켓과 AMD용 브라켓, 각종 케이블류/나사류...
그리고 잘만 ZM-STC8 써멀이 통째로 들어 있었습니다.
STC8... 이거 꽤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써멀인데, 통으로 주네요 XD

인텔 12세대용 마운트 킷도 살펴보자면,
전면에는 호환되는 쿨러 표기가, 후면에는 장착 방법이 적혀있는
아주 심플하고 실용적인 패키지 디자인이 되어 있었습니다.

안의 내용물은 더 심플했는데, 인텔 12세대용 브라켓 2종이 들어 있었네요.
아마 AMD AM5 마운팅 킷도 이런 식으로 제공해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잘만 레저레이터5 Z24 블랙 CPU 수랭 쿨러의 모습입니다.
듀얼 펌프 워터 블록, 알루미늄 라디에이터, 직조 슬리빙 고무 튜브 모두
아주 깔끔하게 블랙 감성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워터블럭은 원형으로 조금... 아니, 많이 독특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중앙에서 시작하는 X자로 펼쳐진 LED 라인이라던가...
재질이 플라스틱이라 만져보면 조금 장난감스럽다던가...
어디서 본 적 없는, 잘만 만의 매우 유니크한 디자인이죠.

워터블럭의 한 쪽 측면에는 펌프용 케이블을 꽂을 포트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쿨러를 설치할 때 편하라고 설계한 거 같은데, 아주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바닥면, CPU 접촉부는 열 전도율이 높은 순수 구리 베이스로 마감되어 있었습니다.
장착전에 제거해야 할 투명 스티커도 잘 붙어있네요.
워터블럭 디자인을 생각하면 바닥면은 평범한 느낌이네요 ㅋㅋ;

시선을 라디에이터로 넘겨보겠습니다.
적당한 두께와 크기를 가진 블랙 컬러의 2열 라디에이터입니다.

나사홀도 120mm 팬 2개 사이즈로 미리 뚫려있고요.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만져보면 아주 고급스럽고 좋았습니다.

측면에는 은색으로 빛나는 ZALMAN 로고가 포인트로 들어가 있고,
400mm 길이의 유연한 직조 슬리빙 고무 튜브도 깔끔하고 부드럽게 마감되어 있었습니다.

동봉되어 있는 쿨링팬은 ZMR5-PWM이라는 제품으로
주요 스펙은 EBR 베어링, 800~2000RPM, 32dB(A) 소음, 77.37CFM 을 갖고 있습니다.
LED가 없는 일판 PWM 팬이구요, 평범한 디자인에 충실한 성능을 갖추고 있어 보입니다.

그럼 이제 이 잘만 수냉쿨러를 컴퓨터에 설치해 보겠습니다.
저는 인텔 10세대 컴퓨터에 장착해 볼 건데요,
가장 먼저 라디에이터에 방향을 맞춰 쿨러들을 달아줬습니다.

그 다음으로, 워터 블럭에 인텔용 브라켓을 나사로 고정해주고,
백 브라켓 역시 인텔용으로 맞춰 준비해줬습니다.

나머지는?
백 브라켓 넣어주고~ 나사로 고정해주고~

라디에이터 먼저 넣어 자리를 잡아 고정해 줬구요,
(워터블럭 먼저 고정하시는 분도 있는데, 저는 이게 편하더라구요)

이후 워터 블럭을 CPU에 장착해 줬습니다.
고무 튜브가 부드러워서 부담없이 움직일 수 있었네요.

마무리는 워터블럭에 케이블을 꽂아주면 끝입니다.
설치시 케이블을 신경쓰지 않아도 돼 정말 좋더라고요.
그리고 워터블럭 디자인도 역방향/정방향 가릴 것 도 없었고,
호수 디자인이 정면 방향이라 메모리와의 간섭도 전혀 없었습니다.

다만 워터블럭 고정 나사의 길이가 조금 타이트해서
처음 장착해보시면 진땀을 빼실 수도 있어 보입니다.
저야 이미 몇 번 해봤으니까 쉽게쉽게 진행했지만요 ㅋㅋ;

설치 완료 후 컴퓨터 전원을 넣어봅니다.
높은 광량의 LED가 워터블럭에서 뿜어져 나옵니다.
정말 볼 때마다 아이언맨의 아크 원자로가 생각나는군요.

저는 ASUS 메인보드라 AURA 싱크로 연동했습니다.
메인보드가 5v ARGB LED를 지원하지 않으면 LED를 사용할 수 없고,
별도로 판매하는 잘만의 Z 싱크를 구매해 사용해도 된다는군요.

그리고 워터블럭 디자인이 참 볼수록 매력 있네요.
뭔가... 뭔가의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인 거 같습니다. +_+

마무리는 쿨링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3D 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내내 제 i5 11500의 온도를 30도 중반쯤으로 유지시켜줬네요.
이 정도면 최상급 수랭과 비교해도 결코 떨어지지 않은 쿨링 성능입니다.

쿨러의 소음은 어떠한지, 동시에 영상을 찍어봤는데요,
파스 스트레스 테스트를 돌리고 있는데도 상당히 정숙했습니다.
펌프의 소음은 본체 케이스를 열고, 귀를 가까이 대야 좀 들리고요,
쿨러는 무난하게, 평범하게 정숙함을 유지해 주고 있었습니다.

물리적인 펌프가 2개이다 보니,
귀를 가까이했을 때 더 비싼 하이엔드 쿨러와 비교하면
워터 펌프의 소음이 조금 더 있다고 말할 수는 있습니다만...

글쎄요?
어차피 일반적으로 들리지 않는 건 똑같은데 큰 의미가 있나 싶네요.
저는 오히려 듀얼 펌프의 장점, 성능이 더 매력적이게 느껴지네요.

총평
지금까지 잘만 Reserator5 Z24 블랙 수랭 쿨러를 살펴봤습니다.
먼저 가격은 22년 10월 기준 약 125,000원 입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4978450
오... 이거 2열 수냉 버전도 상당히 물건이네요.
가격은 중급형이지만, 성능은 강력한 하이엔드급!
장점이 많은 제품인 거 같습니다.

단점이라 하면 역시 워터블럭의 디자인 호불호가 가장 클 거 같은데요,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이거 상당히 볼수록 매력적인 디자인입니다 +_+
확실하게 남다른 아이덴티티가 느껴지거든요.

쿨링 성능은 더 비싼 하이엔드 제품들 뺨치는 수준이고,
잘만의 신뢰도 높은 5년 무상 AS와 누수 보증 정책도 있고요,
이건 뭐 가성비 CPU 수랭 쿨러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그중 성능에 더 초점을 맞추시는 분들에게
저는 강력하게 추천해 드릴 수 있겠습니다.

 

 

잘만 Reserator5 Z24 (BLACK) : 다나와 가격비교

컴퓨터/노트북/조립PC>PC주변기기>쿨러/튜닝, 요약정보 : CPU 쿨러 / 수랭 / LGA2066 / LGA2011-V3 / LGA2011 / LGA1700 / LGA1200 / LGA115x / AM3 / AM4 / 라디에이터: 2열 / 팬 쿨러 / 팬 크기: 120mm x2 / 25T / 3-4핀 / 베어링:

prod.danaw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