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 디바이스/노트북&모니터&PC부품

알리발 JEYI M.2 Nvme 확장 카드 리뷰

Ceseala 2024. 3. 4. 01:56
반응형

안녕하세요. Ceseala입니다.
오늘은 알리에서 저렴한 PC 부품 악세사리를 하나 질렀습니다.
바로 JEYI NVMe 4.0/3.0 확장 카드입니다.

보통 그래픽카드를 꽂는 메인보드의 PCIe 슬롯에 꽂아
최대 Gen4의 M.2 NVMe SSD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물건이죠.

최근 제 메인컴의 X570 보드가 맛이 가 B450으로 옮겨왔는데
아무래도 한 세대 이전 보드다 보니 M.2 슬롯이 부족하더라구요.
때마침 알리서 2달러(한화 약 3천 원)쯤에 팔길래 냅다 주문했습니다.
찾아보니 국내에선 5천 원이던데 국내는 배송비가 문제였네요 ㅋㅋ;

여하튼, 이번 알리 주문은 3일? 4일? 그 정도 만에 도착했습니다.

 

패키지의 모습입니다.
하얀 박스에 JEYI 로고가 있고, 확장 카드 그림이 있고, 제품명이 있고
디자인 센스는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간결하니 좋은 거 같습니다.

 

오픈.
내부도 투박하지만 나름 있을 건 다 들어있습니다.
확장 카드 PCB만 뽁뽁이에 쌓여있고, 나사류와 커버, 드라이버가 제공되네요.

 

NVMe SSD 확장 카드의 PCB 모습입니다.
JEYI라는 브랜드가 생각보다 알리서 꽤 오래 장사했던데
그래서 그런지 PCB의 만듦새는 생각보다 깔끔했습니다.
그렇게 허접하지도 않고, 디자인 센스도 이 정도면 괜춘하네요.

 

저는 게임용으로 쓰는 PM9A1 1TB SSD에 
갖고 있던 M.2 SSD 방열판을 달아 확장 카드에 장착했습니다.
예상대로 두께가 1슬롯 미만의 방열판이면 문제없더군요.
(JEYI에선 아예 방열판까지 포함된 모델을 8달러쯤에 팔고 있기도 합니다.)

 

B450 보드의 남는 PCIe_3 슬롯에 장착~
전원이 들어와 동작을 하면 녹색 LED도 들어옵니다.
확장 카드 조립이던, 보드 장착이던 딱히 문제없이 잘 되어 편했네요.

 

하지만 바로 크리스탈 디스크 벤치마크를 돌려보니 뭔가 이상합니다.

아무리 SSD 용량을 70% 채웠다지만, Gen4인 PM9A1의 속도가 이럴 리 없죠.

내가 알리에 또 당했나? 불량인가?라는 생각이 잠시 스쳐 지나갓으나
바로 확인한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에 그 속도가 나온 답이 적혀있더군요.
PCIe 2.0 x4배속... 이러니 당연히 Gen4의 반토막 속도가 나오죠 하핫..

 


뭔가 설정이 잘못되었나 싶어 BIOS에 들어가 봤지만 별다른 게 없었고
아차 싶은 생각에 메인보드 스펙을 확인해 봤습니다.

띠용...


제 B450 보드는 PCIe 슬롯이 총 3개 있는데, 
한 개만 PCIe 3.0 16배속을 지원하고 나머진 2.0 4배속이더군요.

제가 X570 보드에 너무 익숙해있었나 봅니다.
그간 크게 고려하지 않았던 확장성이 여기서 발목을 잡네요.


글카랑 위치를 바꿀 수도 없는 노릇이고,

PCIe 슬롯의 스펙이 이러면 방법이 없습니다.
오히려 하위 호환으로도 잘 굴러가는 3천 원짜리 확장 카드를 칭찬해야겠군요.

이번 지름은 일단 성공입니다.
일단은 성공인데 이러면 다음엔 컴퓨터를 질러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