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 디바이스/노트북&모니터&PC부품

화려한 가성비! 잘만 CNPS10X OPTIMA Ⅱ RGB CPU 쿨러 리뷰

Ceseala 2021. 3. 25. 00:15
반응형

안녕하세요. Ceseala입니다.

이번에는 잘만의 CPU 쿨러를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ZALMAN CNPS10X OPTIMA Ⅱ입니다.

저는 이걸 CNPS10X라고 줄여 불러야 할지

아니면 옵티마2 라고 불러야 할지 고민이긴 한데

어쨌든, 이 CPU 쿨러는

잘만의 감성이 담긴 상단 커버와 스펙트럼 RGB LED로 화려한 모습과

120mm 팬 및 4개의 구리심,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조용하면서도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약 4만원 정도로 가성비도 합격점으로 보입니다.

그럼 실제로 사용해보면 어떨지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잘만테크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제품명

CNPS10X OPTIMA Ⅱ RGB

크기/무게

132(L) * 85(W) * 158(H), 740g

재질

구리, 알루미늄, 플라스틱

쿨링팬

저소음 120mm PWM / 800~1500±10% RPM

지원 소켓

Intel LGA2066/2011-V3/2011/1200/115X/1366

AMD AM4/AM3+/AM3/FM2+/FM2

LED

스펙트럼 RGB LED(커버, 쿨러)

최대 TDP

180W

먼저 제품 패키지입니다.

흰색을 메인으로, 파란색 및 무지개빛 컬러 포인트를 넣어

깔끔하면서도 화려한 느낌의 패키지 디자인 입니다.

제가 가져온 쿨러는 블랙 컬러인데

그래서인지 정면도 CNPS10X 블랙이 자리 잡고 있네요.

패키지 후면입니다.

여러 언어로 제품의 특징이 적혀 있었습니다.

뭐 무난하다면 무난한 디자인이네요 ㅎㅎ

패키지 상단쪽에는 미개봉 씰도 잘 붙어있었습니다.

오픈.

사용 설명서가 가장 먼저 반겨주네요~

CNPS10X의 구성품을 모두 꺼내 보았습니다.

120mm 쿨러, 방열판, 설명서, 구성품 박스입니다.

구성품 박스의 내용물은 오른쪽 사진과 같이

쿨러 브라켓, 나사류,써멀 등이 들어 있었습니다.

설명서의 모습으로 인텔 및 AMD 시스템에서 쿨러를 각각 어떻게 장착해야 하는지

큼직한 그림으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설명서의 구성도 가독성도 괜찮은 거 같습니다.

CPU 쿨러 방열판 부분의 모습입니다.

은색의 방열판에 검정색의 커버가 장착되어 있어

지금 상태만으로도 충분히 멋진 느낌이 듭니다.

커버 곳곳의 반투명한 부분은 딱 봐도 LED가 투과될 거 같습니다.

느낌 아시죠?

120mm의 저소음 쿨러의 모습입니다.

Hydraulic 베어링이 사용된 팬으로 앞뒤로 총 8개의 진동 방지 고무 패드가 붙어있고

잘만의 특허인 2중 팬 디자인, 듀얼 블레이드 팬이 사용되었습니다.

쿨러의 날개 부분이 반투명한 재질이 사용되어서 LED를 켜면 더 화려하게 표현해 줄 거 같네요.

CPU 접촉부의 모습입니다.

4개의 구시림이 아주 잘 보이고있습니다.

빨갛게 사용 전 제거하라는 경고가 적힌 투명한 초기 필름도 붙어있네요.

참고로 초기 필름을 제거하지 않으면 쿨링 성능이 꽤 떨어지니 깜빡하시면 안 됩니다!

저는 AMD 시스템에 사용할 것이라 당연히 AMD용 브라켓을 장착해 주었습니다.

방열판 부분은 나사를 살짝 풀었다가 AMD 브라켓을 넣고 조여주면 끝이었고

백플레이트도 파츠 몇 개과 양면테이프로 간단한 구조라 금방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그나저나 백플을 최초에 양면테이프의 접착력으로 메인보드에 고정하는데... 이건 양날의 검인거 같네요.

순서와는 다르지만 120mm 쿨러도 미리 껴봤습니다.

사이즈가 딱 맞는 모습이 아주 편안합니다.

하지만 이대로 보드에 장착하려니 쿨러 때문에

보드쪽의 고정나사를 돌리기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어쩔수 없이 120mm 쿨러는 다시 빼 두었다가

방열판을 먼저 고정한 후 마지막에 다시 조립해주었습니다.

참고로 반대편은 쿨러를 고정할 나사구멍이 없어

쿨러를 추가로 장착하는 샌드위치 형태는 불가능합니다.

장착 후 전원 ON!

커버와 120mm 팬에서 스펙트럼 RGB LED가

부드러우면서도 화려하게 흐르기 시작합니다.

커버의 육각형 안쪽에는 N 글자가 더 선명하게 보이네요.

 

CNPS10X의 소음은 매우 정숙했습니다.

위 영상에서 어렴풋이 들리는 쿨러 소음은

뒤쪽의 시스템 팬과 아래쪽의 그래픽카드가 범인입니다 ㅎ

간섭의 경우 저는 일반 RAM을

2,4번 슬롯에 꽂아서 그런지 딱히 문제는 없었습니다.

마지막은 역시 CNPS10X의 쿨링 성능을 알아봐야겠죠!

저는 테스트 시스템으로 라이젠 4650G를 준비했고

파이어 스트라이크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기존에 사용중이던 레이스 프리즘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당연하게도 CNPS10X의 승리입니다.

쿨러의 소음도 CNPS10X가 훨씬 정숙했는데

온도도 3도가량 더 낮게 나오네요.

온도와 소음, 두 마리의 토끼를 잘 잡은 거 같습니다 :)

총평

CNPS10X는 잘만이 출시한 미들급 CPU 쿨러로

가격은 21년 3월 기준으로 약 39,900원입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2023648

잘만의 감성이 담긴 디자인과 화려한 RGB LED,

정숙하면서도 탁월한 쿨링 성능을 보여줘

상당히 잘 만든 CPU 쿨러인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RGB LED가 스펙트럼 고정이라는 것과

백플레이트를 고정할 때 양면테이프를 사용하면

당장 장착은 편하겠지만 추후에 쿨러를 탈거하려면

좀 귀찮을 부분이 있을 거 같네요.

잘만 CNPS10X 쿨러는 4만원이라는 가격에 화려함, 정숙함, 시원함 모두 갖춘 쿨러로

가성비 공랭 CPU 쿨러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