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 디바이스/노트북&모니터&PC부품

잘만 SF120 ARGB 시스템 팬 쿨러 리뷰

Ceseala 2022. 7. 29. 13:47
반응형

안녕하세요. Ceseala입니다.

오늘은 잘만의 고성능 120mm 시스템 팬 쿨러,

잘만 ZM-SF120 ARGB 팬 쿨러를 가지고 왔습니다.



잘만의 특허 기술인 듀얼 블레이드 임펠러(날개) 설계와

Fluid Dynamic Bearing, FDB 베어링이 적용된 쿨링팬으로

유니크한 디자인에 조용한 소음, 우수한 쿨링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실 잘만 SF120의 스펙표의 수치 자체는 평범해 보입니다만

역시 쿨링팬의 성능은 스펙표만으로 100% 판가름할 수가 없었네요.

(제조사마다 테스트 조건이 달라서 더더욱 그런 거 같습니다.)



여하튼 잘만 ZM-SF120 쿨링팬의 스펙을 살펴보고,

리뷰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명
잘만 ZM-SF120 ARGB
규격
120*120*26(H) mm, PWM
스피드
800~1500RPM ±10%
풍량
최대 54 CFM ±10%
풍압
최대 1.1 mmH₂O
소음
최대 28dB(A)±10%
LED
5v ARGB
수명
100,000 hours
무상 AS
1년

먼저 제품 패키지의 모습입니다.

전면에는 잘만 SF120 쿨링팬의 모습이 배치되어 있고

패키지 크기가 정말 팬 하나가 딱 들어있을법한, 아기자기한 느낌입니다 ㅎ

후면의 모습으로, 상세 스펙과 구성품 및 주요 특징들이 적혀있습니다.

반갑게도 특징 소개가 한글로도 적혀있었네요~

패키지 오픈~

종이 커버를 치우니 사용 설명서가 나타나고,

그 아래쪽에서는 쿨링팬의 모습이 살짝 보이고 있습니다.

구성품들을 모두 꺼내봤습니다.

기가바이트용 RGB 변환 케이블, 저소음 커넥터, 푸쉬핀&스크류,

그리고 잘만 SF120 ARGB 쿨링팬 본체입니다.

아기자기한 패키지에 알차게도 들어있었네요.

바로 잘만 SF120 ARGB 쿨링팬을 살펴보자면

흔히 봐온 사각형이 아닌 것이 디자인부터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거미 다리를 모티브 한 하우징으로, 소음 및 진동 최소화를 실현했다는군요.

중앙의 원을 둘러싼 은색 부분은 도색이었으며,

가운데 원과 X자로 뻗은 반투명한 하우징에선 ARGB LED가 나옵니다.

이거이거~ 얼마 전 잘만의 수랭 쿨러에서 본 바로 그 디자인이군요.



정확히는 SF120 팬이 잘만의 근본(?)이자 원조 디자인이고

신형인 Reserator 수랭쿨러에 요 디자인을 적용해버린 것이죠.

수랭 쿨러에 선 좀 장난감스러웠는데 팬은 왜 이리 멋진 것인지 ㅋㅋ;

팬의 후면은 이렇습니다.

이중 날개를 가진 팬의 중앙에는 잘만의 로고가 보이고, 

날개를 둘러싼 하우징이 없는 것은 몇 번을 봐도 참 신기하네요.

커넥터는 5V ARGB 1개, 4핀 PWM 1개가 달려있습니다.

길이는 각 70cm 정도로 장착하기에 매우 넉넉했습니다.

간단하게 팬의 LED만 켜봤습니다.

중앙의 원 안에 LED 전구가 몰려있어 밝고 화려한 모습이며,

다리 쪽은 별도의 LED 없이 중앙의 빛이 퍼지는 형태였습니다.

그래서 다리 끝까지 LED가 스며들지는 않았네요.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마지막은 쿨링팬의 소음 테스트 영상을 가져왔습니다.

소음이 워낙 작아서 소리를 10배가량 증폭한 상태구요,

간단하게 바이오스에서 스탠다드와 풀 스피드를 번갈아 설정했습니다.



따로 수치로 보여드릴 건 없습니다만, 하나 확실한 것은

제가 사용 중이던 만원대의 시스템 팬쿨러보다 훨씬 조용하고, 훨씬 강한 바람입니다.

표기 스펙은 잘만거보다 좋았다지만, 성능 차이는 역으로 확실하게 느껴졌습니다.



총평

지금까지 잘만 ZM-SF120 ARGB 시스템 쿨링 팬을 살펴봤습니다.

먼저 가격은 22년 7월 기준 약 23,750원 입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0267623

고성능에 LED까지 지원해서 그런지 가격대가 좀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엔드 컨셉의 쿨링팬답게, 소음이던 풍량이던 풍압이던...

보급형 쿨링팬과는 확실하게 다른 성능을 보여주고 있네요.

아, 디자인 또한 확실하게 유니크한 모습이죠!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것은

ARGB LED가 다리 끝까지 퍼지지 않는 점.

하우징 구조상 팬의 (흡기/배기)설치 방향이 제한되는 점.

무상 AS가 1년으로 하이엔드 쿨링팬중에선 짧다는 점.

성능보다는 편의성+@ 쪽이 좀 아쉬웠네요.



그럼에도, 고성능 + 유니크한 시스템 팬을 찾으신다면

저는 잘만 SF120 ARGB 쿨링팬을 추천드려볼만한거 같습니다.

이게 화이트 버전이 있어다면 저부터 시스템을 갈아엎었을지도 모르겠네요...

반응형